조각 모음

젝스님트가 4인용 X님트(엑스님트)로 돌아왔다!!! (보이다 / 보드게임교육연구회 / 보드게임) 본문

보드게임

젝스님트가 4인용 X님트(엑스님트)로 돌아왔다!!! (보이다 / 보드게임교육연구회 / 보드게임)

맑은고음 2017. 5. 29. 20:25

처음 보드게임을 접했을 당시 재미있었고, 지금도 하고 있는 보드게임 중에 젝스님트가 있었습니다.


최대 10명까지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플레이어가 많을 수록 재미있지만, 반대로 플레이어가 적으면 게임의 재미가 작아 게임을 하기에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그런 단점을 알았는지, 4인용 플레이가 가능한 'X님트'가 한국에도 출시 되었습니다. 2016년 독일 에센 보드게임 박람회에서 그 모습을 보였다고 들었는도 올해 초 한국에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젝스님트와 비교한다면 카드는 1~104까지의 숫자카드가 1~100까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젝스님트는 4장의 카드를 놓고 게임을 시작한다면 X님크는 3,4,5로 시작하는 카드에 3장의 카드를 놓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젝스님트에는 없는 X카드가 플레이어 마다 하나씩 제공됩니다.

게임이 끝나는 방식과 점수 계산 방식도 젝스님트와 조금 다릅니다.
젝스님트는 모든 플레이어가 10장의 카드를 받고 10라운드의 게임을 하면 끝나는데, X님트는 8장의 카드를 받고, 먼저 핸드의 카드를 다 내려놓는 사람이 생기면 게임이 끝납니다.

젝스님트는 점수 계산을 할 때 각 카드의 벌점(황소)의 갯수를 합산을 하는데, X님트는 게임이 끝났을 경우 X카드에 놓여진 카드는 (벌점)X2를 하고, 핸드에 있는 카드는 (벌점)X1을 해서 합산을 합니다.

다음에는 X님트 플레이 영상과 함께 올려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