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 모음

가벼운 메모리 필러 게임 '메모리 아일랜드' 본문

보드게임

가벼운 메모리 필러 게임 '메모리 아일랜드'

맑은고음 2022. 11. 17. 17:25

보드엠에서 출시한 메모리 게임 '메모리 아일랜드'를 소개합니다. 보드엠의 미니게임 1번으로 출시된 게임이네요! 앞으로 보드엠에서 출시될 미니게임이 기대됩니다.

메모리 아일랜드는 멸종위기 동물을 찾아 구출한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룰북에는 10마리의 멸종 위기 동물의 일러스트와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김건희(Gary Kim) 작가님 게임의 디자인을, 아트 워크는 동화 작가 릴리아(Lilia)님이 맡아 작업을 했습니다. 보드엠 사장님께서 집에서 동화책을 읽어 주시다가 동화 책의 일러스트에 반해 같이 작업을 하게 되었다고 하시네요^^

구성품을 룰북 한 장과 48장의 숫자 카드가 전부입니다. 슬리브 사이즈는 보드엠 기준 69X69라고 써있는데, 저는 보드피아의 67X67을 구입해서 사용했습니다. 

1(8장), 2(6장), 3~4(5장), 5~6(4장), 7~9(3장), 10(7장)입니다.

카드를 잘 섞어 6X8로 펼쳐 놓습니다.

자기 차례에 한 장씩 카드를 뒤집에 합이 10이 되어야 합니다. 합이 10이 되면  카드를 가져와 자신의 앞에 늘어 놓고 순서를 마무리 합니다. 숫자의 합이 10이 되는 것이 멸종위기 동물을 구출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10이 넘어가면 다시 카드를 뒤집어 놓고 자신의 차례를 마칩니다. 숫자의 합이 10이 되거나 10 이상이 될 때까지 카드를 넘겨야 합니다. 중간에 카드 오픈하기를 포기할 수 없습니다.

처음 카드를 넘겼을 때, 숫자 10이 나오면 카드를 가져오고, 다시 자신의 차례를 한 번 더 진행합니다. 생각보다 숫자10 카드가 잘 나오고, 앞 사람의 실수가 나의 기쁨이 되는 재미가 있는 게임입니다.

카드를 10장을 모아야 게임이 끝납니다. 위의 그림처럼 8장을 모았다면, 2장을 더 모아야 게임이 끝납니다. 숫자 카드 2장의 합이 10이 되어야 합니다. 

카드는 7장 모았다면, 숫자 카드를 3장을 더 모아야 합니다.

카드 9장을 모았다면, 숫자 카드 1장을 더 모아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숫자10 카드를 찾아야 합니다.

숫자 10 카드는 총 7장이 있습니다. 게임 중 7장의 숫자10 카드가 모두 공개되면, 게임이 종료가 됩니다. 이 경우에는 카드를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정리하면 게임의 종료 조건은 2가지 이고, 이 중 한가지 조건이 달성되면 즉시 게임이 끝납니다.
- 누군가 카드 10장을 모으는 경우(10장이 넘어가면 안됨, 10장을 모은 사람이 승리)
- 숫자10 카드 7장이 모두 공개 되는 경우(숫자 카드를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 승리)

카드 보호를 위해 슬리브를 끼우면, 게임 박스에 다 들어가지 않아 상자가 많이 뜹니다. 참고하세요^^

숙련자 규칙으로 카드를 무작위로 배치하고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의 플레이 시간이 짧아서 루미큐브 대회 점수 산출 방식을 응용해서 4라운드의 게임으로 승패를 나눌 수 있도록 룰을 만들어 봤습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