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 모음

[개봉기] 왓츠잇투야 (What's it to ya?) (보이다 / 보드게임교육연구회 / 보드게임) 본문

보드게임

[개봉기] 왓츠잇투야 (What's it to ya?) (보이다 / 보드게임교육연구회 / 보드게임)

맑은고음 2017. 10. 22. 23:03

왓츠잇투야 ( What's it to ya? ) - 당신에게 중요한건 무엇인가요?

2003년에 발매한 원작게임이 2017년이 되어서 행복한 바오밥을 통해서 한글판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딕싯, 하트하트와 같이 상대방의 생각(가치관)을 알아보는 게임이기에 즐거운 마음으로 구입하였습니다.

딕싯, 하트하트, 왓츠잇투야와 같은 게임은 게임의 승패를 떠나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관계를 친밀하게 만들어가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보드게임입니다.

왓츠잇투야는 3~6인이 플레이 가능합니다. 많은 인원이 함께해야 재미가 더 할 것 같습니다.

플레어이는 6개의 모양의 토큰 종 한 종류의 토큰 5개를 가져갑니다.

뒷면은 아무런 표시가 없습니다. 문제를 출제하는 플레이어는 단어 카드 5장을 보고 순위를 매겨야 하는데, 그 순위를 보이지 않게 뒷면으로 놓아야 합니다.

플레이어 표시 카드 입니다. 토큰이 어느 플레이어의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0장의 양면 단어 카드입니다. 한가지 색으로 게임을 해도 되고, 앞뒷면 섞어서 게임을 진행해도 됩니다. 카드의 앞뒤는 난이도와 관계가 없습니다.

플레이 방법은

1. 출제자가 카드더미에서 5장의 카드를 뽑아 나열하고, 자신의 토큰을 각각의 카드 위쪽에 뒷면으로 순위를 정하여 놓습니다.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카드에 1번 토큰, 가장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카드에 5번 토큰을 놓습니다.)

2. 나머지 플레이어는 출제자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추측해 카드 아래에 자신의 토큰을 놓습니다. ( 이 과정에서 서로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들어가면 좋습니다.)

3. 모든 플레이어가 토큰을 놓으면, 출제가는 자신의 토큰을 공개합니다. 출제자의 토큰과 같은 토큰만 남기고 나머지 토큰은 돌려줍니다.

4. 가장 많이 출제자의 정답을 맞춘 플레이어가 카드 5장을 모두 가져갑니다. 만약 가장 정답을 맞춘 플레이어가 2명(동점)이면 카드를 2장씩 가져가고 1장은 버립니다. 정답을 가장 많이 맞춘 동점자가 3~5명이면, 카드를 1장씩만 가져가고 남은 카드는 버립니다.

5. 2라운드(1인당 2번 출제)가 진행되면 게임이 종료되고, 가장 많은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이 게임은 게임을 빨리 진행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하며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왓츠잇투야를 하면서 많은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사진은 제가 모두 맞춘 기념사진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