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 모음

[개봉기] 사그라다(Sagrada) (보이다 / 보드게임 교육 연구회 / 주사위 / 세트 컬렉션) 본문

보드게임

[개봉기] 사그라다(Sagrada) (보이다 / 보드게임 교육 연구회 / 주사위 / 세트 컬렉션)

맑은고음 2018. 5. 31. 23:39

직접 가보지는 못했지만 스페인 바로셀로나에 있다고 하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1882년 건축이 시작되었지만, 아직도 완공이 되지 않았고, 그만큼 많은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곳이다. 

사그라다(Sagrada)는 스페인어로 신성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파밀리아(Familia)는 스페인 어로 가족을 뜻한다고 한다. 건축가인 안토니 가우디의 사망 100년이 되는 2026년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말도 있다. 언젠가는 꼭 한번 가서 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사그라다 파밀리아 스테인드글라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ì‚¬ê·¸ë¼ë‹¤ 파밀리아 스테인드글라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7년에 해외에서 정식 출시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사그라다' 보드게임이 2018년 5월 만두게임즈를 통해 한글판으로 출시되었다. 

이번 한글판에서는 기존 사그라다 버전보다 후원토큰(투명한 빛깔의 토큰)이 좀더 커졌으며, 만두게임즈에서 제작한 2장의 프로모 창문패턴카드와 주사위 타워가 제공된다.

사그라다는 1~4인이 즐길 수 있으면, 플레이 시간은 40분 ~ 60분 정도이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처음에 룰을 설명하기가 조금 어렵다^^

그런나 언제나 그렇듯이 한 두 게임을 해보면, 금방 익숙해진다.

5월 5일 보드게임 페스타에 가서 미리 들어온 적은 양의 사그라다 물품을 하나 구입해 왔습니다.^^ 아래 사진 오른쪽 비닐팩에 들어있는 것이 만두게임즈에서 제공하는 프로모 카드입니다.

뒷면의 모습입니다.​

​한글판인데 왜 한글이 안보이나 싶었는데...사그라다라는 영어 글씨와 섞여 있어서 한참만에 발견했습니다^^

​8세 이상이라고 되어 있지만...초반에 룰 이해 시키는 것이 힘들었어요.

​개봉했습니다~~~

아래 두 사진은 게임이 끝났을 때, 점수를 계산하는 점수트랙(위에 사진), 게임 중 라운드를 표시하고, 주사위를 경우에 따라 교환해 갈 수 있는 라운드 트랙(아래 사진) 입니다.​

​4개의 플레이어 판입니다. 아래쪽을 통해 창문 패턴 카드 1장을 넣고 플레이를 진행합니다.

창문 패턴 카드 입니다. 모두 12장이고 양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카드 오른쪽 아래에 있는 하얀색 점들은 창문 패턴의 난이도를 나타내며, 하얀색 점 만큼 후원 토큰을 가져와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난이도 레벨은 3레벨 부터 6레벨까지 있습니다.

점수 마커 입니다. 개인적으로 사그라다의 단점이라면, 점수마커와 점수계산입니다. 조금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점수를 게임이 모두 끝난 뒤에 계산하기 때문에 게임 중에는 점수 마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파랑, 빨강, 노랑, 초록, 보라 5가지 색으로 구성된 주사위 입니다. 각 색깔별로 18개씩 모두 90개의 주사위가 들어 있습니다. 사그라다는 모두 10라운드의 게임을 진행합니다. 4인 플레이를 할때, 90개의 주사위를 모두 사용하게 됩니다.

​2인 플레이를 할 때는 매 라운드마다 주사위를 5개씩 사용하고, 3인 플레이를 할 때는 매 라운드마다 주사위 7개를, 4인 플레이를 할 때는 매 라운드마다 주사위 9개를 사용합니다. 플레이어수X2 + 1 만큼의 주사위를 사용합니다.

룰북에는 플레이어 수에 따라 각 색깔별 사용하는 주사위 수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플레이어 수와 관계 없이 90개의 주사위를 모두 사용합니다. 안그래도 주사위의 운적인 요소가 있는데, 또 다른 운적인 요소가 작용하네요^^

​주사위를 보관하는 주머니 입니다.

​후원 토큰입니다. 초기 버전을 보지 못했었는데, 초기 버전보다 조금 더 커져서 손에 집는 감이 더 좋아졌다고 하네요.

​개인 목표 카드 5장과 공동 목표카드 10장, 도구카드 12장입니다.

​5장의 개인 목표카드는 게임이 시작할 때, 랜덤하게 잘 섞어서 한장씩 가져갑니다. 해당하는 색의 주사위 눈의 합이 개인 점수가 됩니다. 개인점수 무시하지 못하네요^^

10장의 공동 목표 카드는 잘 섞어서 랜덤하게 3장만 오픈해서 플레이 합니다. 룰북에 공동 목표 카드를 하나하나 설명하는 글이 없어서 무슨 뜻인지 이해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저는 이런 것이 조금 힘드네요..ㅠ.ㅠ

12장의 도구카드도 잘 섞어서 랜덤하게 3장만 펼쳐놓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도구카드를 사용하려면 후원 토큰이 필요합니다. 도구카드의 기능을 잘 알고 있다면, 게임에서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두게임즈에서 제작한 프로모 카드입니다. 이번 보드게임 페스타에서는 만두게임즈에서 자체 제작한 다이스타워를 받지 못했는데, 7월에 보드게임 콘에 오면 준다고 하네요^^;; 7월에 만나요~~ 꼭 받으러 갈꺼에요~~

아줄과 비교되는 사그라다인데, 아줄보다 룰 설명이 어려워서 게임을 처음할 때 조금 힘들었던 기억이나네요...그래도 나름 견제도하고, 공동 목표 카드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도 해야하고, 운빨도 작용해야하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90개의 주사위를 잃어버리지 않고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기를...

Comments